일반내과진료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내과

일반내과진료

일반내과진료

일반내과진료

고혈압

혈압은 심장이 박동할 때 동맥혈관에 흐르는 혈액의 압력을 말합니다.
고혈압은 혈압이 올라가서 내려가지 않아 140/90mmHg 이상으로 높은 상태가 계속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고혈압

* 고혈압의 원인


1. 심장질환 내분비성
- 신경성 : 뇌염, 만성뇌막염, 뇌종양, 다발성 신경염 등
- 내분비성 : 갑상선 기능항진증/저하증, 갈색 종, 말단비대증 등
- 혈관성 : 대동맥 주위염, 대동맥 경화증 등
- 신성고혈압 : 만성신우신염, 급성 및 만성 사구체신염, 신혈관성, 신결핵, 신종양 등

2. 1차성 고혈압
본태성 고혈압이라고 하며,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고혈압을 의미합니다.
1차성 고혈압은 전체 고혈압 환자의 90~95% 이상을 차지하는데, 대개 나이가 들면서 점차 증가합니다. 유전 경향이 강하며, 소금 섭취량이 많은 지역에서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3. 2차성 고혈압
기존에 환자가 앓고 있던 다른 질환에 의해서 고혈압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장질환이나 부신 종양, 일부 선천성 심장질환 등 다양한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일부 약물도 2차성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전체 고혈압 환자의 5~10% 정도를 차지하며, 1차성 고혈압에 비해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고 혈압도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 치료방법


혈압이 높은 사람의 수명은 보통 사람들보다 훨씬 짧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고혈압 치료에는 체중조절, 식이요법, 운동과 적절한 약물 요법 및 수술 요법 등이 있고, 여기에 낫고자 하는 환자 본인의 확고한 치료 의지가 필요합니다.
고지혈증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성분 물질이 혈액 내에 존재하면서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그 결과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고지혈증 자체보다는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의 증가로 인한 합병증(동맥경화, 고혈압, 심혈관계질환 등)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 고지혈증의 원인


1. 음식물 – 음식물은 치료가 가능한 위험인자 중에서 가장 큰 몫을 차지합니다. 콜레스테롤, 포화지방, 고량의 칼로리가 포함된 음식에 콜레스테롤이 많습니다.
2. 비만 및 운동 부족 – 운동 부족은 비만을 초래하고, 비만인 사람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더 높아집니다.
3. 유전적 요인 – 유전자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인자가 됩니다. 이런 유전적 소인이 의심된다면 가족 모두 검사를 해야 합니다.
4. 약물 – 어떤 종류의 약물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킵니다. 의사에게 상담을 받을 때 자신이 복용하고 있는 약물을 의사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5. 스트레스 – 스트레스, 긴장은 혈중으로 축적되어있는 지방을 분비하도록 만들어 콜레스테롤을 높게 만듭니다.
6. 흡연 – 흡연은 관상동맥질환의 아주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흡연은 총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HDL(고밀도 단백질)을 감소시킵니다.

* 치료방법


검사 수치 및 위험인자(관상동맥질환의 유무, 남성, 당뇨병, 고혈압, 흡연 등)에 따라서 치료 목표가 달라집니다.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이 기본적으로 진행되며, 3~6개월 정도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하고서도 치료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일정 수준 이상의 수치가 나오면 약물 요법을 진행하게 됩니다.
약물에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약과 중성지방을 떨어뜨리는 약 2가지가 있습니다. 약물복용 시 간 장애나 근육통, 발기부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복용량과 방법을 정확하게 지켜야 하며 일정 기간마다 병원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검사해야 합니다. 약물 요법 중에서도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은 계속해서 함께 진행해야 합니다.
골다공증

골밀도가 낮아져 뼈가 약해지는 증상을 골다공증이라 합니다.
골다공증으로 골조직이 완화된 상태에서 외부 충격을 받으면 골절이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골다공증

* 골밀도 측정이 필요한 대상


- 폐경기에 접어들거나 폐경을 맞이한 경우
- 난소 절제술 등으로 조기 폐경이 된 경우
-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질병 등으로 오랫동안 누워있는 경우
- 과도한 음주와 흡연을 하는 경우
- 부갑상선, 갑상선 기능항진증 또는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경우
- 위장질환으로 오랫동안 영양섭취가 부족한 경우
- 부산피질 호르몬을 장기 복용한 경우

* 치료방법


- 호르몬 치료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뼈의 분해 작용을 느리게 하고 뼈의 생성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활성 비타민D의 합성을 증가시키며 장에서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여 소변으로 배출되는 칼슘의 양을 줄이기도 합니다. 결국 신체에서 칼슘의 손실을 감소시키므로 골다공증의 예뱡 효과를 나타내며 골밀도를 높입니다.

- 칼슘제 복용
나이가 들면 장에서 흡수하는 칼슘의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칼슘의 보충은 뼈의 형성 시기인 초경 이후부터 19세까지가 중요합니다. 이 시기에 최대 골밀도를 높이면 폐경이 되더라도 골다공증이 잘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 생활 습관의 변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을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큽니다. 걷기, 계단 오르기, 조깅, 자전거 타기 등은 체중 부하 운동이 되므로 적극 추천하는 종목들이며, 일주일에 3일 이상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흡연과 음주는 골다공증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되고 호르몬 치료의 효과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금연과 금주를 권해드립니다. 카페인 섭취 역시 골다공증에는 좋지 않으므로 가능한 섭취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여 대신 우유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저혈당증

정상인에서 혈당은 70~150mg/dL로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저혈당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혈중 포도당이 정상수치 이하로 감소(일반적으로 50mg/dL 이하)하여 발생하는 병적인 상태입니다.

* 저혈당증의 원인


저혈당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당뇨병 치료에 사용되는 경구 혈당강하제나 인슐린을 투여하는 환자가 평소보다 식사량이 적거나 운동량이 과한 경우입니다. 또 음주에 의해서도 흔하게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치료방법


저혈당이 의심될 경우 의식이 있는 환자라면 빨리 당분이 있는 음식을 섭취합니다. 그러나 의식이 없는 환자에게 억지로 음식을 먹이면 기도에 걸려 더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즉시 응급실로 내원하여 수액으로 포도당을 공급받아야 합니다. 이후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당뇨병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됩니다.

당뇨병

* 당뇨병의 원인


- 제1형 당뇨병
이전에 '소아 당뇨병'이라고 불렸었으며,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베타세포가 파괴되어 인슐린의 분비가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발생합니다. 주로 10대에서 진단이 되는데, 주로 급격한 혈당 상승에 의한 증상 및 징후에 의해 처음 발견됩니다.

- 제2형 당뇨병
말초조직에서 인슐린 저항성이, 그리고 췌장 베타세포의 기능저하로 인해 상대적인 인슐린 분비장애가 함께 발생하여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른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의 식단,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 외에 특정 유전자의 결함에 의해서도 당뇨병이 생길 수 있으며 췌장수술, 감염, 약제, 스트레스, 임신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치료방법


당뇨병은 일단 생기면 완치가 불가능하고 만성적으로 진행되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병을 관리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는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당뇨병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평소에 혈당을 정상에 가깝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혈압과 혈중 지질치(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를 정상으로 유지하고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1. 식사요법
당뇨병환자에게 식사조절을 매우 중요합니다. 환자의 상태, 혈당 목표 등에 따라 개별화된 계획을 세워 관리를 해야 합니다.

2. 운동요법
- 운동부하 검사와 망막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조절되지 않는 심한 고혈당(300~400)이 있으면 운동을 삼갑니다.
- 저혈당이 발생할 때 먹을 사탕을 준비합니다.
- 발에 잘 맞는 양말과 신발을 신습니다.
- 운동 중 갑자기 심계항진이 있거나 땀이 많이 날 때, 어지럽거나 불안하고 배고픈 느낌이 있으면 즉시 운동을 중단하고 혈당을 검사해야 합니다.

3. 경구혈당 강하제, 인슐린 요법

진료안내위치안내비급여항목상단으로 관리자 로그인
미즈산부인과의원대표 : 정재형사업자등록번호 : 501-96-00767
대표전화 : 053-255-1020팩스 : 053-255-1011주소 : 대구광역시 중구 달구벌대로 2047번지 (계산동 2가 80-1)

Copyright © miz1020.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