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이상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유방·갑상선 클리닉

갑상선기능이상

갑상선기능이상

갑상선기능이상

갑상성기능항진증

갑상선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 기능이상으로 갑상선 호르몬의 혈중농도가 정상범위를 유지하지 못하면 신체의 거의 모든 부위에 다양한 증상 및 이상소견이 나타나게 됩니다.

* 갑상성기능항진증의 원인


가족력과 관련이 있으며 유전과도 연관됩니다. 대부분이 그레이브스병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으로 자신의 갑상선세포에 대한 항체가 작용하여 발생하며 갑상선염에 의해 일시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 갑상성기능항진증의 증상


지나친 에너지 대사로 갑상선이 증대되고 더위를 많이 느끼며 땀도 많아지고 체중감소와 입마름, 손떨림, 심장두근거림, 안구종창 소양증 등이 나타납니다.

* 갑상성기능항진증의 치료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며 기본치료는 항갑상선제의 복용이며 정도가 심하다면 방사선 요오드로 치료하거나 수술을 고려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여 발생되는 질환으로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 호르몬이 적게 분비되는 경우와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들도록 하는 신호에 문제가 생겨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원인


대부분이 하시모토 갑상선염 같은 갑상선염으로 스스로 갑상선세포를 파괴하여 발생하는 병입니다. 또한 출산 후나 상기도 감염 후에 갑상선염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는 요오드가 많이 함유된 식품(다시마 등)을 매일 과잉 섭취하여 갑상선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증상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져 체중이 능러나고 추위를 많이 타며 식욕저하, 복통, 변비, 피부건조, 정신활동 저하, 기면, 모발탈모 등이 나타납니다.

*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치료


원인에 따라 치료를 하게 되며 대부분의 경우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진료안내위치안내비급여항목상단으로 관리자 로그인
미즈산부인과의원대표 : 정재형사업자등록번호 : 501-96-00767
대표전화 : 053-255-1020팩스 : 053-255-1011주소 : 대구광역시 중구 달구벌대로 2047번지 (계산동 2가 80-1)

Copyright © miz1020.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