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클리닉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갑자기 참기 어려워서 화장실에 가는 도중 찔끔하는 경우, 운동을 하거나 웃을 때 팬티가 젖는 경우 역시 요실금에 해당합니다.
요실금이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방광 아래와 요도를 받쳐주는 골반 근육의 이상으로 인해서 생깁니다. 골반 근육의 이상은 대부분 분만 후 손상으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가장 대표적이고 흔한 요실금으로, 요실금의 80-90%가 복압성 요실금입니다. 재채기나 뜀뛰기를 하거나,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운동을 하거나, 배에 힘을 주는 상황 등에서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새는 것으로
골반 근육이 약해지면서 요도나 방광경부가 아래로 처지면서 복압이 요도로 잘 전달되지 않거나 요도의 괄약근 기능이 약해져서 소변이 흐르는 요실금을 복압성 요실금이라고 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점차 심해져서
가벼운 움직임이나 걸어 다니는 경우, 앉았다가 일어설 때도 요실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복압성 요실금과는 달리, 평소에 소변을 자주 보고, 갑작스러운 소변을 참기가 어렵고, 소변을 보러 화장실에 가는 도중에 참지 못하고 속옷을 적시는 요실금을 절박성 요실금이라고 합니다.
전체 요실금 환자의 5% 이하를 차지하는 요실금으로 흔한 요실금은 아닙니다. 대부분 당뇨와 같은 신경학적 이상이 있거나, 자궁이나 직장과 같은 골반부위 수술 후 또는 남성의 경우 심한 전립선비대증이 있는 경우에 비정상적으로 방광이 아주 심하게 늘어나게 되는데, 정상적인 방광용적 이상으로 늘어나서 소변이 넘쳐나는
형태의 요실금입니다.
주로 절박성 요실금과 복압성 요실금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하며, 고령 환자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요실금의 치료는 약CLFY 물 요법이나 골반 운동, 전기 자극과 같은 보조적인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긴장성 요실금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수술이지만 요실금이 심하지 않거나 비교적 젊은 여성에서는 약물 요법. 골반 근육 강화 운동이나 전기 자극을 이용한 바이오 피드백 치료도 효과적입니다.
- 약물투여
요실금에 대한 약물 치료는 방광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약물을 주어 절박성 요실금을 치료하거나 요도 괄약근을 조여주는 약물을 주어 복합성 요실금을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골반 근육강화운동
이 방법은 긴장성 요실금의 일차적 치료법으로 양쪽 다리를 벌린 채로 항문을 위쪽으로 당겨 올려서 조여 준 상태에서 5초간 유지하다가 힘을 풀어줍니다. 한번에 20회씩, 아침, 점심, 저녁 운동을 해주면 1~2개월 내 만족할 만한 결과를 보시게 됩니다.
- 전기 자극 치료
약한 전류를 골반 근육과 방광에 흐르게 해서 자극을 주면 요도 괄약근이 수축하거나 방광의 수축을 억제하여 요실금을 치료합니다. 이 방법도 1주일에 2회 정도 5~6주간 지속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최신 요실금 수술
최첨단 과학 소재를 이용한 새로운 슬링 수술법으로 복부절개가 필요 없고, 간편하게 시할 수 있어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릅니다. 치료 효과가 확실하여 95% 완치율을 보입니다.